본문 바로가기
게임/스타크래프트2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히오스) 모델 스타2 에디터에 적용하기

by minchel1128 2021. 7. 21.

스타크래프트 2와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약칭 히오스)은 서로 같은 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며 같은 파일 암호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히오스의 모델 데이터와 스킬 데이터를 추출해서 스타 2 에디터에 적용도 가능하게 됩니다. 해외 커뮤니티에서는 어느 정도 검색하면 찾을 수 있는데 국내 커뮤니티에서는 찾기 힘들어서 번역해서 작성을 합니다.

당연한 거지만 준비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타크래프트 2 정품 파일
  • 히오스 정품 파일
  • CASC 프로그램

스타크래프트 2와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게임 파일은 블리자드 배틀넷을 통해 다운로드하면 되고 CASC프로그램은 http://www.zezula.net/en/casc/main.html 해당 링크에서 다운로드하거나 구글 등에서 검색하여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스타 2와 히오스 파일들이 다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다운로드한 CASC압축파일을 풀어서 실행하면 됩니다.

32비트 운영체제인 경우 Win32 폴더 안의 파일을 64비트 운영체제인 경우 x64폴더 안의 파일을 실행하면 됩니다.

실행화면입니다. 여기서 상단의 Game Storage를 눌러 히오스를 선택하거나 Open Storage를 눌러 히오스 설치 폴더로 이동해 선택합니다.

 Game Storage를 눌렀다면 이렇게 히오스를 자동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히오스 데이터를 불러온 모습입니다. 여기서 원하는 위치로 찾아갑니다.

유닛(영웅도 유닛으로 분류됨)들의 모델은 mods\heroes.stormmod\base.stormassets\assets\units이하에 들어있으며 여기서 영웅뿐만 아니라 돌격병과 탈것, 용병들, 잡몹(레이너의 밴시, 케리건의 울트라리스크 등이 속함)이 들어있습니다. 여기서 영웅은 heroes폴더 밑이 들어있습니다.

그다음 원하는 캐릭터를 원하는 장소에 추출합니다. 어차피 복사해서 넣어야 되므로 찾기 편한 데에 저장해 놓습니다.

일단 여기서는. m3 확장자를 가진 파일과 requiredanims가 붙은 폴더의. m3a확장자 파일을 추출합니다. 텍스처는 나중에 추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 추출한 데이터들을 내 문서 안의 스타 2 폴더에 집어넣습니다.

스타 2 폴더(스타 2가 설치된 폴더가 아니고 게임하면 자연스럽게 생기는 폴더)로 이동하면 새폴더를 만들어 폴더명을 base.sc2assets으로 저장하고 그 안에 붙여 넣은 다음 안의 assets폴더를 Assets으로 앞글자만 대문자로 바꾸어 줍니다.

즉 C:\Users\사용자 이름\Documents\StarCraft II 폴더로 이동하고 각 데이터들은

C:\Users\사용자 이름\Documents\StarCraft II\base.sc2 assets\Assets의 밑에 위치하도록 설정하면 됩니다.

즉 영웅 모델은 C:\Users\사용자 이름\Documents\StarCraft II\base.sc2assets\Assets\units\heroes의 밑에 폴더의 형태로 들어가면 됩니다.

그다음 새로 맵을 만듭니다.

이제 우리의 희생양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유닛 모델링을 바꾸는 방법을 이용해 변경을 진행하겠습니다.

일벌레에는 아바투르의 모델링을 적용하고 해병엔 감염된 타이커스의 모델링을 적용하겠습니다. 여기서 두 유닛은 인게임에서는 유닛으로 구현되지 않았고 저 예시에서는 공허의 유산 레더 데이터만 들어가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감염된 타이커스는 스타 2상에서 등장한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가져오기 모듈을 이용해 데이터를 가져옵니다. 여기서 저는 테스트한다고 감염된 타이커스 텍스처가 미리 입력이 되었지만 여기까지는. m3파일과. m3a파일만 있어도 됩니다. 가져오기가 되었으면 저장을 합니다. 저장한 이후에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희생될 유닛을 선택하고 유닛 모델을 우리가 가져온 모델로 바꿉니다.

모델에서 찾아보기를 누른 다음 변경할 원하는 모델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다음 일반적인 모델만 넣으면 애니메이션이 깨진 상태로 입력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는 각종 게임 버그 영상에서 쉽게 볼 수 있듯이 대자로 뻗은 형태로 움직이게 됩니다. 여기서 애니메이션(요구됨) 부분에 추출했던. m3a파일을 찾아보기를 하여 넣어줍니다.

이제 모델이 변경된 일반 유닛들이 완성되었습니다. 다만 현재는 해당 유닛들의 모델만 적용되고 텍스처가 없는 유닛들이 만들어집니다.

모델에 필요한 텍스쳐를 알아내는 방법으로는 모델에 컷 신편 집기 창에서 보기를 눌러 창을 열은 다음에 모델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 한 다음 모델 데이터 표시를 눌러줍니다.

모델 데이터 창이 뜨면 재질 부분을 보고 필요한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여기서 확산, 반사, 발광, 환경, 환경 마스크, 노멀 부분의 텍스쳐를 가져오면 됩니다.

아쉽게도 히오스에서는 각 영웅 및 건물이나 유닛들의 텍스처 파일들을 분류해 놓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들 모든 데이터는 mods\heroes.stormmod\assets\textures에 모두 다 들어가 있으며 하나하나 찾아서 추출하고 이동 복사한 다음 다시 갤럭시 에디터에 가져오기로 붙여줍니다. 가져오기가 되어있는 상황에서는 이상하게 가져오기가 되는데 이들을 옮기기는 불편하므로 그냥 다 제거했다가 다시 가져와 줍니다.

여기서 저장하기를 하면 적용이 됩니다. 다만 적용이 안된 거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에디터상 버그로 이때는 그냥 에디터를 껐다가 다시 켜면 정상 적용이 됩니다. 그러면 이제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모델을 가진 유닛을 가진 것입니다.

같은 방식으로 현재 출시된 모든 히오스 스킨과 건물, 용병, 잡몹들의 모델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움직이고 플레이가 가능한 테스트 영상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youtu.be/YoBCMSRevus

아쉽게도 해당 방식으로는 영웅의 능력을 가져오지는 못하기 때문에 능력을 가져오는 방법을 찾게 되면 다른 게시글로 다시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