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벤치마크 프로그램

by minchel1128 2021. 7. 3.

벤치마크 프로그램은 해당 컴퓨터의 성능이 얼마나 되는지 측정하는 프로그램으로 보통 각 분야별로 따로 프로그램이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제가 테스트용으로 사용하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CPU : 시네벤치
  • GPU : 3DMark
  • SSD/HDD :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CPU 성능 비교하는데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는 시네벤치가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무료이고 윈도우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CPU-Z프로그램이 있는데 해당 프로그램은 컴퓨터에 들어있는 부품들이 어떤 부품들이 있는지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이지만 CPU 벤치마크도 같이 내장되어있어 가볍게 돌려 볼 수 있습니다.

GPU 성능 비교하는 대표적 프로그램으로는 3DMark가 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카드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다면 파스 점수 얼마 타스 점수 얼마 하는 소리를 들으신 적 있을 것입니다. 이때 파스는 파이어스트라이크의 약자이고 타스는 타임 스파이의 약자인데 둘 다 3DMark에 포함되어있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입니다. 3DMark는 스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아쉽게도 유로입니다. 다만 스팀에 올라가 있는 프로그램 특성상 할인을 세게 자주 들어가므로 겨울 할인이나 여름 할인 기간 동안 구매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SSD나 HDD의 성능을 비교하는 대표적인 툴로는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해당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즉시 실행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3DMark는 IOS와 안드로이드용도 있으며 이들은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Wild Life의 경우 휴대폰과 PC용 둘 다 같기 때문에 다른 게시글에서 이를 비교하는 다른 게시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시네벤치는 CPU를 테스트하는 프로그램으로 그래픽카드의 성능과는 무관하게 순수 CPU의 성능을 점검하여 점수를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해당 점수가 높으면 작업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CPU라는 의미이며 싱글코어 테스트와 멀티코어 테스트가 있으며 각각 스트레스 테스트도 있습니다. 일반 테스트는 한번 돌려서 점수를 내놓고 스트레스 테스트는 10분 동안 테스트를 진행하고 마지막 사이클이 종료되면 그때 점수를 제출합니다.

시네벤치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작버튼

위의 사진은 시작 버튼을 누른 뒤 보이는 윈도우 스토어 버튼이고 아래는 작업표시줄에 위치한 윈도우 스토어 버튼입니다. 이를 눌러서 윈도우 스토어에 들어갑니다.

윈도우 스토어 메인화면에 들어갔으면 오른쪽 위 검색 버튼을 눌러 검색을 진행합니다.

한글이 아닌 영어로 시네벤치로 검색하면 하나의 앱이 뜨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무료이지만 버전을 선택할 수는 없고 2021년 기준 최신 버전인 R23버전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다운로드가 다 되었다면 시작표시줄에 시네벤치가 있습니다. 이를 눌러 실행합니다.

테스트를 진행하기 전 모습입니다. 왼쪽 위에 멀티코어 테스트 시작 버튼이 있고 바로 아래에 싱글코어 테스트 시작 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더 밑은 최소 테스트 진행 기간을 설정하는 부분으로 10분 쓰로틀링 테스트, 30분 안정성 테스트, 한번 진행(off)이 있습니다.

시작 버튼을 누르면 잠시 준비후 바로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테스트 진행 도중

사진을 여러 조각으로 나뉜 뒤에 각 부분을 CPU로 작업하여 불러오는 방식이고 사진을 전부 불러오는 데 성공했다면 왼쪽에 점수를 표시하고 다른 CPU와 비교하여 상대적인 점수를 표시하여 줍니다. 여기서 테스트하는 데 사용한 CPU는 라이젠 7 4800H버전이고 멀티코어 점수이기 때문에 코어 수가 많을수록 유리한 테스트입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한 CPU보다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는 CPU는 쓰레드리퍼와 제논 시리즈로 둘 다 서버용으로 사용되는 CPU들입니다. 일단 제가 가지고 있는 CPU는 i9-9880H보다는 높은 점수가 나오긴 했네요.

다음으로 간단하게 테스트를 할 때 사용하는 CPU-Z입니다. CPU-Z는 사실 테스트용 프로그램이기보다는 컴퓨터에 장착된 제품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표시되는 장비로는 CPU, RAM, 메인보드, GPU 등을 알려주고 간단한 CPU 벤치 점수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다운로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CPU-Z를 검색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면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한 버튼이 있습니다. 클래식 버전으로 영어 zip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압축만 풀고 바로 사용이 가능하고 exe파일을 다운로드하면 설치를 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zip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01

CPU-Z의 모습입니다.

여기서는 CPU나 기타 컴퓨터에 장착되어있는 장치들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위의 탭들 중 Bench에 들어갑니다.

Bench CPU를 누르게 되면 검사가 시작되고 일정 시간 지나면 검사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아래에 있는 Reference를 눌러 다른 CPU와 점수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Ryzen 7 4800H는 i7-10700 CPU와 비슷하지만 조금 낮은 점수를 기록하였습니다.

다음은 그래픽카드 테스트의 거의 절대적 위치를 가지고 있는 3DMark입니다. 3DMark는 아쉽게도 위의 다른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유로 소프트웨어입니다. 다만 게이머들이라면 거의 다 가입되어 있는 스팀에 입점해 있기 때문에 스팀에서 구입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파이어스트라이크나 타임 스파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다운로드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원하는 방식으로 그래픽카드를 갈굴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21년 6월 24일 업데이트로 CPU 벤치마크도 추가되어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그래픽카드와 CPU 모두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DMark는 스팀 클라이언트를 이용해 설치를 하면 되고 평소에는 가격대가 좀 있는 편입니다.

다만 위처럼 할인기간인 경우 85% 할인도 들어가 3만 원 정도 되는 패키지를 과자 한 박스 정도인 5000원 정도의 가격에 구매를 할 수 있고 구매를 하면 스팀이 망할 때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3DMark를 실행하였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맨 처음 화면은 벤치마크 추천이니 추천하는 벤치마크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텝에 들어오게 되면 벤치마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012

원하는 벤치마크를 선택한 다음 데모(인트로 영상)를 켜고 실행할 수도 있고 끄고 할 수도 있으며 원하는 부분만 선택해서 진행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처음 켜게 되면 회색으로 비활성화되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컴퓨터 사양이 된다면 설치를 진행하여 벤치마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컴퓨터 사양이 안 되는 경우 설치 자체가 막혀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래픽 카드가 2000번대 미만인 경우 Port Royal은 레이 트레이싱 성능 테스트여서 설치가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6월 24일 자 패치로 CPU 벤치가 추가되었습니다.

CPU 벤치가 추가되어 메인화면이 위와 같이 바뀌었으며

012

위와 같이 진행하여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CPU와 그래픽카드를 갈궜다면 이제 하드를 갈굴 차례입니다. 하드디스크와 SSD 등의 저장장치를 갈구는 테스트하는 프로그램으로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가 있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는 무료 소프트웨어이고 하드디스크와 SSD의 성능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합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또한 구글 등에서 검색하여 들어갑니다.

Standard Edition을 눌러 다운로드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만

애니메이션을 좋아하신다면 애니메이션이 포함된 버전도 있으니 취향 것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어쨌든 해당 파일도 exe와 zip버전이 있는데 zip버전을 다운로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실행하면 위처럼 검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ALL 버튼을 누르면 전부 테스트가 진행되고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여 조절하면 됩니다.

검사 결과는 대충 이런 식으로 나오게 됩니다. 해당 저장장치는 마이크론의 SSD의 예시입니다.

모든 벤치마크가 다 그렇겠지만 원하는 결과만큼 나오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온도를 낮게 하는 등으로 점수가 조금 더 올라가기는 하지만 점수를 올리는 가장 빠르고 간편한 방법은 그냥 새 부품을 사는 것이니 그냥 점수에는 신경 쓰지 마시고 아 그냥 그렇구나 정도로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